산업안전기사 필기 60점 요약 (1과목 안전관리론-4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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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윈의 법칙
Lewin은 인간의 행동(B)은 그 사람이 가진 자질 즉, 개체(P)와 심리학적
환경(E)과의 상호 함수관계에 있다고 하였다.
∴ B = f(P·E)
(1) B : Behavior (인간의 행동)
(2) f : function
(함수관계: 적성 기타 P와 E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건)
(3) P : Person (개체: 연령, 경험, 심신상태, 성격, 지능, 소질 등)
(4) E : Environment (심리적 환경: 인간관계, 작업환경 등)
2. 인간 착오 요인
(1) 인지과정 착오
가. 생리, 심리적 능력의 한계 정보량 저장능력의 한계
나. 감각차단 현상 : 단조로운 업무, 반복작업 정서 불안정 : 공포, 불안, 불만
(2) 판단과정 착오
가. 능력부족 정보부족
나. 자기 합리화 환경조건의 불비
(3) 조작과정 착오
가. 작업자의 기능 미숙
나. 작업경험 부족
3. 인간 행동 성향
1) 동일화(Identification) - 다른 사람의 행동양식이나 태도를 투입시키거나
다른 사람 가운데서 자기를 일체화하는 것.
2) 투사(Projection) - 자기 속의 억압된 것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생각하는 것.
3) 공감(Communication) - 갖가지 행동양식이나 기호를 매개로 하여 어떤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과정.
4) 모방(Imitation) - 남의 행동이나 판단을 표본으로 하여 그것과 같거나 또는
그것에 가까운 행동 또는 판단을 취하려는 것.
5) 암시(Suggestion) -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판단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논리적, 사실적 근거 없이 받아들이는 것
6) 승화 - 사회적으로 승인되지 않은 욕구가 사회적,문화적으로 가치있는
것으로 나타남
7) 합리화 - 자기행위는 합리적이고 정당하며 실제보다 훌륭하게 평가함
8) 억압 -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 공격성 등을 무의식
적으로 눌러버림
* 사회행동의 기본 형태 - 대립, 도피, 협력, 융합
4. 적응기제
(1) 방어기제
가. 보상 - 자신의 결함과 무능을 보충하려 하는 행동
나. 합리화 - 자신의 실패나 약점을 그럴듯한 이유로 남에게 비난받지 않게
하거나 자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구실을 적용하여 증명
다. 동일시 - 자신이 실현할 수 없는 적응을 타인이나 집단에게 발견하고
동일시 여겨 자신의 욕구를 만족
라. 승화 - 억압당한 욕구가 사회적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목적을 향하여 노력함으로써 욕구를 충족
마. 투사 - 자신의 불만이나 불안을 해소하기위해 남에게 뒤집어씌우는
적응기제
(2) 도피기제 - 고립, 퇴행, 억압, 백일몽
(3) 공격기제 - 직접적 공격형, 간접적 공격형
5. 양립성
정보입력 및 처리와 관련한 양립성은 인간의 기대와 모순되지 않는 자극들간의,
반응들 간의 또는 자극반응 조합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다음의 3가지가 있다.
(1) 공간적 양립성 : 표시장치가 조종장치에서 물리적 형태나 공간적인 배치의
양립성 (오른쪽 조리대는 오른쪽 조절장치로, 왼쪽 조리대는 왼쪽 조절장치로)
(2) 운동 양립성 : 표시 및 조종장치, 체계반응의 운동 방향의 양립성
(조종장치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표시장치 지침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3) 개념적 양립성 :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적 연상 (어떤 암호체계에서
청색이 정상을 나타냄)의 양립성 (빨간 버튼은 온수, 파란 버튼은 냉수)
6. 재해 누발자 유형
(1) 상황성 누발자 : 작업의 어려움, 기계설비의 결함, 환경상 주의력의
집중 혼란, 심신의 근심등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
(2) 습관성 누발자 : 재해의 경험으로 겁장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이 되어
재해를 누발 하는자와 일종의 슬럼프(slump)상태에
빠져서 재해를 누발하는 자.
(3) 소질성 누발자 : 재해의 소질적 요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
(4) 미숙성 누발자 : 기능미숙이나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하는 자.
7. 동기부여 이론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가. 1단계 : 생리적 욕구(기아, 갈증, 호흡, 배설, 성욕 등)
나. 2단계 : 안전의 욕구(안전, 보호, 경제적 안정, 질서 등을 구하려는 욕구)
다. 3단계 : 사회적 욕구(애정, 소속에 대한 욕구)
라. 4단계 : 인정받으려는 욕구(자존심, 명예, 성취, 지위에 대한 욕구)
마.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인간본성에 대한 있는 그대로 수용, 사적인
생활과 독립에 대한 욕구, 특유의 창의력을 발휘, 누구나 함께
우호적이고 민주적 성격구조, 잠재적인 능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2) 헤르츠버그 동기 위생 이론
가. 위생요인 : 인간의 동물적 욕구를 반영하는 것으로서 안전, 친교, 봉급,
감독형태, 기업의 정책, 작업조건등이 해당되며 Maslow의
생리적, 안전, 사회적 욕구와 비슷하다.
나. 동기요인 : 자아실현을 하려는 인간의 독특한 경향(성취, 인정, 작업자체,
책임감 등)을 반영한 것으로 Maslow의 자아실현 욕구와 비슷
한 개념이다
(3) 알더퍼(Alderfer)의 ERG 이론
가. 생존(Existence)욕구 : 신체적인 차원에서 유기체의 생존과 유지에 관련된
욕구
나. 관계(Relatedness)욕구 :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족되는 대인 욕구
다. 성장(Growth) : 개인적인 발전과 증진에 관한 욕구
(4) McGreger(맥그리거)
가. X이론
① 종업원은 상사로부터 통제를 받지 않으면 안 된다.
② 종업원을 회사의 목적에 헌신시키기 위해 강제성을 띄어야 한다.
③ 종업원은 본래 회사의 목적에 반하여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나. Y이론
① 종업원은 일하기를 원하고 또 자기 자신의 동기유발자가 되도록 한다.
② 종업원을 회사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자발적으로 받아들인다.
③ 목표설정에 참가함으로써 회사목표에 적합한 개인의 목표를 설정다.
X이론 - 인간불신감, 성악설, 물질욕구, 명령통제에 의한 관리, 저개발국형
Y이론 - 상호신뢰감, 성선설, 정신욕구, 목표통합과 자기통제에 의한 자율관리, 선진국형
8. 주의와 부주의
(1) 인간 의식레벨의 분류
(2) 인간 주의특성의 종류
가. 선택성 : 여러 종류의 자극을 자각할 때 소수의 특정한 것에 한하여
선택하는 기능
나. 방향성 : 주시점만 인지하는 기능
다. 변동성 : 주의에는 주기적으로 부주의의 리듬이 존재
라. 주의력의 중복집중의 곤란 : 주의는 동시에 2개 방향에 집중하지 못한다.
(선택성)
마. 단속성 : 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할 수 없다.
(3) 부주의 원인
가. 의식의 단절(중단) : 지속적인 의식의 흐름에 단절이 생기고 공백의 상태가
나타나는 것으로서 특수한 질병이 있는 경우 나타난다.
(의식수준 : phase 0 상태)
나. 의식의 우회 : 의식의 흐름이 옆으로 빗나가 발생하는 경우로서 작업
도중의 걱정, 고뇌, 욕구 불만 등에 의해 다른 것이
주의하는 것이 이에 속한다.
(의식수준 : phase 0 상태)
다. 의식수준의 저하 : 혼미한 정신 상태에서 심신이 피로할 경우나 단조로운
작업등의 경우에 일어나기 쉽다.
(의식수준: phase Ⅰ이하 상태)
라. 의식의 혼란 : 외부의 자극이 애매모호하거나, 자극이 강할 때 및 약할 때
발생하면 위험요인에 대응이 곤란한 경우
마. 의식의 과잉 : 지나친 의욕에 의해서 생기는 부주의 현상으로서 돌발 사태
및 긴급이상 사태 시 순간적으로 긴장되고 의식이 한방향으
로만 쏠리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의식수준 : phase Ⅳ상태)
(4) 부주의 원인과 대책
가. 외적 원인 및 대책
① 작업, 환경조건 불량 : 환경정비
② 작업순서의 부적당 : 작업순서정비
나. 내적 조건 및 대책
① 소질적 조건 : 적성배치
② 의식의 우회 : 상담(counseling)
③ 경험, 미경험 : 교육
9. 리더쉽의 분류
(1) 선출방식에 따른 리더쉽의 분류
가. headship: 집단 구성원이 아닌 외부에 의해 선출(임명)된 지도자로
명목상의 리더쉽
나. leadership: 집단구성원에 의해 내부적으로 선출된 지도자로 사실
상의 리더쉽을 말한다.
(2) 업무추진 방법에 의한 리더쉽의 분류
가. 권위형: 지도자가 집단의 모든 권한 행사를 단독적으로 처리한다.
나. 민주형: 집단의 토론, 회의등에 의해 정책을 결정한다.
다. 자유 방임형: 집단에 대하여 전혀 리더쉽을 발휘하지 않고 명목상의
리더 자리만을 지키는 유형으로 지도자가 집단 구성원에
게 완전히 자유를 주는 경우이다.
10. 리더의 행동유형 중 관리그리드 이론
리더십 관리그리드 이론
(1, 1) - 무관심형
(1, 9) - 인기형
(9, 1) - 과업형
(5, 5) - 타협형
(9, 9) – 이상형
여기서 x는 과업의 관심도를 y는 인간관계 관심도.
11. 에너지 대사율
(1) RMR = 노동대사량 / 기초대사량
= (작업시 소비에너지 - 안정시 소비에너지) / 기초대사량
(2) 작업시 소비에너지는 작업 중에 소비한 산소의 소모량으로 측정
(3) 작업강도 구분 : 0-2RMR(輕작업), 2-4RMR(中작업),
4-7RMR(重작업), 7RMR 이상(超重작업)
12. 휴식시간
(1) R = 60(E-4) / E-1.5
R : 휴식시간(분),
E : 작업시 평균 에너지소비량(Kcal/분),
(2) 총작업시간 : 60분,
휴식시간 중의 에너지 소비량 : 1.5(Kcal/분)
기초 대사량을 포함하지 않을 경우 평균 에너지 : 4Kcal/분
13. 학습이론
(1)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 학습이란 맹목적인 시행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자극과 반응의 결합의 과정
가.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모든 학습과정은 많은 연습과 반복을 통해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
오게 된다는 법칙으로 빈도의 법칙(law of frequency)이라고도 한다.
나.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학습의 결과가 학습자에게 쾌감을 주면 줄수록 반응은 강화되고 반대로
고통이나 불쾌감을 주면 약화된다는 법칙으로 결과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다.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특정한 학습을 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충분히 갖춘 뒤에 학습을
행함으로서 효과적인 학습을 이룩할 수 있다는 법칙이다.
(2) 파블로프 조건 반사설에 의한 학습이론의 원리
가.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총소리)이 무조건자극(음식물)보다 시간적으로
동시 또는 조금 앞서서 주어야만 조건화 즉 강화가 잘된다
는 원리다.
나. 강도의 원리 : 조건반사적인 행동이 이루어지려면 먼저 준 자극의 정도에
비해 적어도 같거나 보다 강한 자극을 주어야 바람직한
결과를 낳게 된다.
다. 일관성의 원리 : 조건자극은 일관된 자극물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라. 계속성의 원리 : 자극과 반응과의 관계를 반복하여 횟수를 거듭할수록
조건화가 잘 형성된다는 원리이다.
(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
가. 강화에 의해 행동을 변화시킴.
나. 간헐적으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 칭찬 격려 등 긍정적 강화물이
학습에 효과적
(4) 툴만의 기호형태설
학습은 환경에 대한 인지 지도를 신경조직 속에 형성시키는 것이며 문제사태
의 인지를 학습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조건.
14. 안전교육 3단계
(1) 지식교육(제1단계)
강의, 시청각교육을 통한 지식의 전달과 이해(안전의식의 향상, 안전
규정의 숙지,기능 태도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주입)
(2) 기능교육(제2단계)
시범, 견학, 실습, 현장실습교육을 통한 스스로 경험 체득과 이해
(전문적 기술기능,안전 기술기능, 방호장치 관리기능)
(3) 태도교육(제3단계)
작업동작지도, 생활지도 등을 통한 안전의 습관화
(작업동작 및 표준작업방법의 습관화, 의욕을 갖게 하고 가치관 형성
교육을 한다)
15. 안전교육훈련 지도방법(교육진행 4단계)
(1) 제1단계- 도입(준비)
배우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일으키도록 도입한다.
(2) 제2단계- 제시(설명)
상대의 능력에 따라 교육하고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시키고 납득시켜 다시
기능으로서 습득시킨다(한 번에 하나하나씩 나누어).
(3) 제3단계- 적용(응용)
이해시킨 내용을 구체적인 문제 또는 실제 문제로 활용시키거나
응용시킨다.
(4) 제4단계- 평가 및 사후지도(확인, 총괄)
교육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습득하였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16. 학습지도의 원리
(1) 자기활동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학습자 자신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데 중점을 둔 원리이다.
(2) 개별화의 원리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각자의 요구와 능력 등에 알맞은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주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3) 사회화의 원리
학습내용을 현실사회의 사상과 문제를 기반으로 하여 학교에서 경험한 것과
사회에서 경험한 것을 교류시키고 공동학습을 통해서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원리
(4) 통합의 원리
학습을 총합적인 전체로서 지도하자는 원리로, 동시학습 원리와 같다.
(5) 직관의 원리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이다.
17. 안전교육 계획 수립 시 포함사항
(1) 교육목표(첫째 과제)
가. 교육 및 훈련의 범위
나. 교육 보조자료의 준비 및 사용 지침
다. 교육 훈련의 의무와 책임관계 명시
(2) 교육의 종류 및 교육대상
(3) 교육의 과목 및 교육내용
(4) 교육기간 및 시간
(5) 교육장소
(6) 교육방법
(7) 교육담당자 및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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